반응형

경기도가 설계시공 일괄 입찰(턴키) 방식으로 시행하는 수도권 '옥정~포천 광역철도 건설사업'의 본선 구간 3개 공구 모두 실시설계에 착수함에 따라, 해당 노선의 2024년 착공에 청신호가 켜졌습니다.
 
2023년 12월 12일, 경기도에 따르면 지난 12월 8일 조달청이 '옥정~포천 광역철도 건설사업' 3공구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 결과를 통보함에 따라, 앞서 선정된 1, 2공구와 함께 본선 구간 전 공구가 실시설계에 착수하였습니다.
 
옥정~포천 건설사업(서울도시철도 7호선 연장)은 경기도가 시행하는 광역철도 건설사업 중 유일하게 모든 공구의 설계시공 일괄입찰(Turn-key)이 성립되어, 일반 경쟁입찰에 비하여 사업 기간이 9개월 이상 단축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도는 철도 기반시설(인프라)이 전무한 포천시에 최초로 건설되는 '옥정포천선'이 개통되면 지역주민들의 서울 접근성이 크게 높아지고, 만성 정체를 겪고 있는 국도 43호선의 혼잡을 줄이는 등 경기북부 지역 교통 여건 개선과 지역발전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향후 경원선.수도권광역 급행철도(GTX) 등과 연계하면 그 효과가 획기적으로 커질 전망입니다.

도는 내년(2024년) 상반기 실시설계를 거쳐 하반기에 대도시권 광역교통 위원회로부터 사업계획 승인을 받아 공사에 착수할 예정으로, 계획대로 진행하면 2029년 완공할 수 있을 예정입니다.
 
옥정~포천 간 수도권광역철도는 서울도시철도 7호선의 연장선인 도봉산~포천의 2단계 사업으로,

양주시 고읍동에서 포천시 군내면을 잇는 총 17.1킬로미터(km) 구간에 정거장 4개소(양주 1, 포천 3), 차량기지 1개소를 설치합니다.

총사업비는 1조 4,874억 원이며, 이중 일괄입찰로 발주하는 1~3공구의 추정 합계 공사비는 1조 870억 원(1공구 3,544억 원, 2공구 3,679억 원, 3공구 3,647억 원)입니다. 

○ 수도권광역전철 옥정-포천 구간 노선도 (서울도시철도 7호선 연장)


고붕로 경기도 철도건설과장은 “1조 5천억 원에 달하는 대형공사의 특성상 공구의 분할은 불가피한데, 드물게 3개 공구 모두 유찰 없이 턴키입찰이 성립돼 사업 기간을 대폭 줄일 수 있게 됐다”면서 “지역주민의 숙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차질 없이 공사를 진행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말하였습니다.

출처 : 경기도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