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즘 가장 뜨거운(핫한) 주제로 챗GPT(CHAT GPT)를 빠뜨릴 수 없겠지요.

관련 책들을 꾸준히 읽고 활용해 보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유튜브채널에 대해 물어 봤는데요.

코로나(COVID-19) 대유행 시기에 집과 직장, 마트나 편의점 정도만 오가며, 일체의 야외활동을 안하고 집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던 시기.

책도 많이 읽고, 유튜브에서 영상도 많이 보았습니다.

그러던 중 우연히 알게 된 것이 'Sefton Memoirs'입니다.

영국(UK)에 거주하는 부부 혹은 연인(커플)이 전세계를 여행하면서 만든 영상을 올리는 채널인데요.

구성도 좋고 내용도 좋아서 구독을 하고 있습니다.

주소는 https://www.youtube.com/@Andrew_Patrycja


2020년 11월 28일 첫 영상을 등록한 후

이 글을 쓰는 시점까지 유튜브에 공개한 영상 수가 109개입니다.
제 생각에는 적지 않은 분량인데요.

꾸준한 업로드는 물론, 영상의 내용도 좋은 편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조회수와 구독자수가 너무 적다는 걸 발견하게 됩니다.

이에, 최신 유행의 선두주자, 챗GPT에게 그 원인을 분석해 달라고 부탁하였습니다.

질문은 위에 언급한 내용과 같습니다.

그래서 답변 부분만 옮겨 볼게요.

위대한(!) 챗gpt선생께서는 이런 조언을 하셨습니다.

원문 수정없이 그대로 올립니다.

-
답변 : 
채널의 조회수와 구독자 수가 낮은 이유는 다양한 요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래는 가능한 이유들 중 일부입니다:

1. 새로운 채널: 2020년 11월 28일에 등록된 채널은 아직 새로운 채널로서 인지도와 인기를 얻기까지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서는 수많은 채널이 경쟁하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채널이 주목받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마케팅과 홍보 부족: 조회수와 구독자 수를 늘리기 위해서는 영상을 효과적으로 마케팅하고 홍보해야 합니다. 이는 소셜 미디어, 블로그, 포럼 등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하여 채널을 알리고 주목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3. 내용과 제작 퀄리티: 유튜브 시장은 매우 경쟁이 치열하며, 시청자들은 고품질의 콘텐츠를 선호합니다. 따라서 채널의 영상 내용과 제작 퀄리티가 다른 유사한 채널들과 비교해 떨어진다면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4. 콘텐츠 홍보와 검색 엔진 최적화 부족: 좋은 콘텐츠를 만들었다고 해도, 적절한 키워드를 활용한 검색 엔진 최적화(SEO)와 콘텐츠 홍보가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채널과 영상이 검색 결과에서 노출되어 더 많은 시청자들에게 알려질 수 있습니다.

5. 타깃 시청자 그룹 파악 부족: 유튜브에서는 특정 타깃 시청자 그룹을 파악하고 그들의 관심사와 요구에 부합하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청자들이 채널의 내용에 연관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그들의 관심과 지지를 얻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6. 영상 업로드 빈도 및 일관성 부족: 유튜브 알고리즘은 채널의 영상 업로드 빈도 및 일관성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꾸준하고 일관적으로 영상을 업로드하는 것은 시청자들에게 채널의 신뢰성과 지속적인 관심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일정한 업로드 스케줄을 유지하고, 콘텐츠 품질과 관련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시장 조사를 통해 어떤 유형의 콘텐츠가 인기 있는지 파악하고, 그에 맞춰 다양한 주제와 형식의 영상을 제작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다양한 관심 그룹을 대상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청자와의 상호작용을 장려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댓글에 대답하고, 시청자의 의견과 피드백을 존중하며, 시청자의 요구와 관심사에 부응하는 내용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청자들과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은 채널의 성장과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유튜브 플랫폼 외의 다른 소셜 미디어나 온라인 커뮤니티를 활용하여 채널을 홍보하고 광범위한 시청자들에게 알릴 수 있습니다. 다른 플랫폼에서의 활동과 광고를 통해 유튜브 채널을 홍보하고 시청자를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하고 적용함으로써 채널의 조회수와 구독자 수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답변을 보면 뻔한 내용이라고, 교과서적인 내용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만,
제가 느끼기에는 참으로 유의미한 분석입니다.

1. 챗gpt는 채널 개설 후 만 2년 6개월 정도가 지났는데도 운영 기간이 짧다고 봅니다.

2. 제가 이 채널 주인이 어떻게 자신들의 유튜브 영상을 홍보하는지 모르겠으나, 인스타그램은 운영을 하고 있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최고로 인기있는 정적 SNS 채널이 인스타그램이다 보니, 괜찮은 홍보 채널을 활용하고 있다고 느껴지기도 합니다. 다만, 최대한 다양한 SNS를 활용하면 당연히 보다 낳은 결과를 얻을 수 있겠지요.

3. 영상의 내용과 품질은, 저는 좋은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4. 홍보와 검색 엔진 최적화라...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사람들에게는 정말 어려운 숙제라는 생각이 듭니다.

5. 목표(타겟) 시청자 그룹 파악 부족이라 하면, 사실 이런 영상 뿐만 아니라, 다른 주제의 영상도, 유튜브의 알고리즘을 따라 추천영상으로 뜨는 것을 우연히 보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합니다만.
역시 어렵네요. ^^;

6. 영상을 올리는 빈도와 일관성.
이것이 영향을 미쳤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전세계를 여행하며 영상을 올리다 보니,
인터넷 이용 또는 활용 환경의 편차가 클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대한민국)야 세계에서도 최상급으로 꼽히는 인터넷 기반환경(인프라)을 갖추고 있어서 이런 어려움을 못느끼는 사람이 많을 겁니다만,

해외 여행해 보신 분들은 아마도 인터넷 환경의 격차를 절감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적고 보니 두서 없는데,

유튜브 채널 운영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캡처 출처 : Sefton Memoirs 유튜브채널 첫화면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