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장관 한정애)는 수도권의 수소 충전 여건을 조기에 개선하기 위해 올해(2021년) 안으로 10기*의 수소충전소 구축을 위한 민간보조사업 우선협상 대상자를 선정했다고 밝혔습니다.
   * 서울 오곡동, 고양 원당동, 과천 과천동, 의왕 왕곡동, 구리 토평동, 남양주 수석동, 하남 덕풍동, 인천 서운동, 인천 오류동 및 송도동 

그 동안 환경부는 민관 협력으로 수도권 내 수소충전소 부지확보와 조속한 구축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2021년 3월 23일, 접근성이 좋은 도심의 기존 액화석유가스(LPG) 충전소를 수소복합충전소로 전환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관련 업계(㈜E1 및 SK가스㈜)와 체결하였습니다. 

환경부는 자체 부지 발굴과 더불어 기획재정부와 협의하여 추가 예산을 확보하여 5월 3일부터 6월 11일까지 민간보조사업을 공고하였습니다.

이번 추가 사업*에서는 연내 구축이 가능한 곳을 위주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였습니다. 
   * 2021년 추가 예산 150억원 확보(기존 민간보조사업으로 일반 10기, 특수형 16기 추진중)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평가위원회는 인허가 등 입지 여건, 주민 수용성, 주요 설비 및 장비 확보 상황 등을 중점 심사하였습니다.

심사 결과, 앞서 환경부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액화석유가스(LPG) 공급사(E1, SK가스) 부지 4기*, 그간 수소충전소가 부족했던 경기 동북부 2기**, 서울 근접 2기*** 등 서울 시청으로부터 약 25킬로미터(km) 이내 인접 지역에 총 8기를 선정하였습니다. 
    * 서울 오곡동, 고양 원당동, 과천 과천동, 의왕 왕곡동 
    ** 구리 토평동, 남양주 수석동

    *** 하남 덕풍동, 인천 서운동 

나머지 2기는 환경부 환경산업연구단지와 대규모 액화수소플랜트를 구축할 인천지역(오류동 및 송도동)으로 선정하였습니다.

환경부는 이번에 선정된 10기를 협상을 거쳐 최종 확정하고, 이후 인허가부터 설비.장비 확보 및 구축 공정의 전 과정을 종합적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특히 2021년 7월 14일부터 인허가 의제 처리를 시행과 함께 해당 지방자치단체(지자체) 및 지역주민과 적극 소통하여 조속히 추진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수도권 내 수소충전소가 확대될 수 있도록 이번에 선정되지 않은 사업 중 입지 여건이 좋은 부지는 차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김승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올해 수소충전소를 전국에 180기 이상 구축하여 수소차 보급의 전환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며, “이번 선정된 사업이 연내 추가 구축되면 서울을 중심으로 수도권에 수소 충전 여건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하였습니다.

○ 수도권 수소충전소 구축.운영 현황 지도


○  수소충전소 민간보조사업 우선협상 대상자 명단

 

연번 사업자 설치지역 설치형태(수소공급방식)
1 E1 서울 오곡동 LPG복합형(튜브트레일러)
2 E1 고양 원당동 LPG복합형(튜브트레일러)
3 E1 과천 과천동 LPG복합형(튜브트레일러)
4 하이넷(주)
 
* SK가스 부지제공
의왕 왕곡동 LPG복합형(튜브트레일러)
5 하이넷(주) 구리 토평동 LPG복합형(튜브트레일러)
6 하이넷(주)
 
* 환경부 부지제공
인천 오류동 단독형(튜브트레일러)
7 하이넷(주) 하남 덕풍동 단독형(튜브트레일러)
8 하이넷(주) 남양주 수석동 단독형(튜브트레일러)
9 SK E&S 인천 송도동 단독형(튜브트레일러)
10 SK E&S 인천 서운동 단독형(튜브트레일러)


출처 : 환경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