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20돌을 맞는 담양대나무축제가 ‘대숲향기, 천년을 품다’를 주제로 2018년 5월 2일부터 7일까지 죽녹원과 관방제림 일원에서 개최됩니다.

담양대나무축제 홈페이지 http://www.bamboofestival.co.kr

2년 연속 대한민국 문화관광 최우수축제로 선정된 담양대나무축제는 축제 상표(브랜드) 및 인지도가 높아져 이제 국내를 넘어 글로벌(국제)육성 축제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올해는 ‘담양지명 천년의 해’, ‘담양방문의 해’를 맞아 대나무의 역사・문화・예술적인 측면의 가치를 보여주는 것을 넘어 직접 체험하며 느끼고, 소통할 수 있는 알찬 프로그램을 선보입니다.

천년 담양의 역사와 함께 해 온 대나무의 다양한 활용이 군민의 삶에 깃든 특별함을 재현한 ‘대나무 역사문화 퍼레이드’를 실시하고 대나무와 관련된 역사・문화적 사실을 바탕으로 한 참여형 퍼포먼스로 완성도를 높입니다. 아울러 담양지명 천년과 대나무축제의 의미를 부여한 개막 퍼포먼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대나무처럼 20년을 성장해 온 대나무축제의 발자취와 비전, 발전방향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담양대나무축제 20주년 기념관’, 죽순이 맛있는 음식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실제 볼 수 있는 ‘전국죽순요리경연대회’, 대나무가 실생활품과 예술품으로 변신하는 공간인 ‘대나무문화산업전’도 만날 수 있습니다.

축제 기간 야간에는 군민, 관광객의 문화적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관방제림에 숲속 별빛 경관을 조성하는 한편 연극, 뮤지컬, EDM공연, 담양별빛여행 인문학투어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밤늦게까지 축제의 열기를 이어갈 예정입니다.

저마다의 소원을 담은 죽패를 ‘담양천년의 소망배’에 실어 영산강에 띄워 보내는 행사와 어린이 체험교육을 위한 대나무놀이터(문화교실, 놀이기구, 악기놀이, 수학놀이)를 대폭 확대하고 대소쿠리 물고기잡기·대나무물총놀이·대나무짚라인 운영과 연인, 친구, 가족이 함께하기 좋은 대나무 족욕 체험, 컬러링 그림그리기 등도 진행합니다.

관광객이 직접 대나무로 뗏목을 만들어 체험하는 정글의 법칙-대나무뗏목만들기, 친환경농특산품관, 건강홍보관, 친환경농업전시관 등 기존 프로그램도 콘텐츠(볼거리)를 강화해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밖에도 대나무축제에서만 볼 수 있는 대나무 부스(booth)는 디자인과 실용성을 보완해 확대 설치하고, 죽물시장 운영요원의 복장을 전통복으로 통일하면서 실감나는 죽물시장을 재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편, 담양대나무축제는 고려 초부터 매년 음력 5월 13일을 죽취일 또는 죽술일로 정하고 주민들이 참여해 대나무를 심고 작업이 끝나면 죽엽주를 마시면서 주민의 단결과 친목을 도모하기 위한 행사로 시작되었습니다.
허나 1920년대 초에 행사가 중단되었는데, 1999년부터 담양대나무축제로 그 맥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 축제 관련 문의전화 : (사)담양대나무축제위원회 061-380-3150, 3152

★ 축제장 주소 : 전라남도 담양군 담양읍 죽녹원로 134 (향교리 22-1)
   ※ 자동차 이용시 길안내앱.네비게이션 등에서 죽녹원, 전남도립대학교로 검색하면 됩니다.

출처 : 전라남도 담양군



지도 크게 보기
2018.5.1 | 지도 크게 보기 ©  NAVER Corp.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