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한강사업본부가 QR(큐알)코드만 찍으면 한강공원별 세부지도, 편의시설은 물론 관광 자원(콘텐츠)까지 한강공원의 모든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한강 QR 176’ 안내(서비스)를 개시했습니다.

11개 한강공원 전역에 총 176개를 설치하였습니다.

‘한강 QR 176’은 방대한 한강공원 곳곳의 이용 정보, 문화시설·명소와 관련한 정보를 망라해 신속하고 손쉽게 찾을 수 있는 비대면 관광 안내판(QR코드)입니다. 

배드민턴장 등 운동시설 정보부터 주차장 정보, 해설사 없이 즐길 수 있는 역사탐방·야경투어·생태체험 코스, 음성안내(오디오가이드), 안내서(셀프 가이드북)까지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이용자 중심으로 최근 새로 개편한 한강사업본부 홈페이지(https://hangang.seoul.go.kr/)를 기반으로 정보(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설명하였습니다.


한강사업본부는 이용자가 한강공원에 관한 정보를 한 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지난 2021년 7월 도안(디자인) 개선·관광 자료(콘텐츠) 확충·문화시설 홈페이지 통합 등 홈페이지 개편을 완료하였습니다.


이를 한강공원에 설치한 ‘한강 QR 176’과 연계하여 나들목 등 접근시설의 경우 편의시설·주차안내 등 현황 중심의 정보를, 관광명소의 경우 해당 시설개요 및 여행지도, 동화상자료(미디어 콘텐츠) 등 관광정보를 제공하도록 했습니다.


예컨대, 한강예술공원 작품 앞에서 음성안내(오디오가이드)를 들으며 나홀로 야외 전시 관람을 할 수 있고, 최근 새롭게 제작해 배포 중인 생태공원 안내서(셀프 가이드북)을 바로 내려(다운로드)받아 생태체험도 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한강 QR 176’을 활용하면 온라인에 흩어진 각종 정보를 현장(오프라인)과 연계하여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어 한강공원의 이용이 급증한 코로나 시대에 시민들의 자율적인 여가 활동을 지원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강 QR 176’은 현장에서 손쉽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나들목, 승강기 같은 접근시설과 문화예술명소, 자연명소 등 한강공원 관광명소에 설치하였습니다.

나들목 등 접근시설에는 91개, 관광명소에는 85개를 설치하였습니다.

 

접근시설의 경우 벽면에 부착해 공원을 오갈 때 눈에 띄도록 하였습니다.

 

관광명소, 편의시설, 광장 등 벽면이 없는 경우 표지판 형태의 QR코드를 제작해 설치했습니다.

특히, 표지판형 QR코드는 생태공원이나 산책로 등의 진입로에 설치해 현장을 걸으며 생생하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QR코드판은 가로 세로 16센티미터(cm) 크기로 제작하여 비교적 먼 거리에서도 눈에 띄도록 설치하였습니다.


한강사업본부는 앞으로 한강공원 전역에 설치된 ‘한강 QR 176’을 적극 활용해 방문한 한강공원에서 일어나는 일을 누구나 쉽고 정확하게 확인하고, 자율적으로 즐길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황인식 서울시 한강사업본부장은 “‘한강 QR 176’을 이용하면 드넓은 한강공원의 방대한 정보를 한 번에 신속하게 찾을 수 있어 관광객은 물론 시민 여러분께서 한강공원에서 휴식이나 레저를 즐길 때 유용한 수단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천만 시민의 휴식공간으로서 안전하고 편리한 한강공원을 만들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 설치 현장 사진


출처 : 서울특별시

  1. 파이채굴러 2021.09.03 07:56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