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는 2021년 설 연휴 기간(2월 11일 ~ 2월 14일) 동안 무료로 개방되는 전국의 공공주차장 정보를 공유누리 홈페이지(www.eshare.go.kr/)와 공공데이터포털 홈페이지(www.data.go.kr/)를 통해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
    ※ 공유누리 : 행정기관 및 공공기관이 개방하는 회의실, 체육시설, 주차장 등 공공개방자원을 검색‧예약할 수 있는 공공자원 개방‧공유 통합 플랫폼(2020년 3월부터 서비스 제공 중)

이번 설 연휴 기간에 '공유누리'와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 무료로 개방되는 전국의 공공주차장은 13,372곳입니다.

 

서울·경기·인천

대전·세종·충청

광주·전라

대구·경북

부산·울산·경남

강원

제주

2,864

1,607

2,026

2,247

3,116

1,231

281


설 연휴 기간에 무료주차장 이용을 원하는 국민은 컴퓨터(PC)나 모바일 기기로 공유누리에 접속하여 지역을 선택하면, 공유지도에서 무료주차장 위치안내는 물론 해당 주차장까지 길 안내 서비스도 받을 수 있습니다.

공유누리는 메인화면(첫화면)에 ‘설 연휴 무료 개방 주차장 안내’ 배너를 게시하여 무료주차장을 이용하는 국민의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또한, 국민들이 무료개방 공공주차장 정보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 파일데이터 형태로도 제공할 예정입니다.

행안부는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 국민생활에 유용한 정보를 파일데이터로 제공해오고 있으며, 민간은 ‘앱서비스 개발’ 등 편리하고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해당 정보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편, 행안부는 이용자 편의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공유누리를 개편하여 2021년 2월 5일부터 모바일 앱, 위치기반 공공개방자원 정보제공, 맞춤형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공유누리 신규회원가입, 개선의견제출, SNS로 홍보하기 등에 참여한 이용자에게 추첨을 통해 모바일 기프티콘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3월 4일까지 진행중입니다.
  
한창섭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코로나19로 인해 국민 모두가 어려운 상황이지만 연휴기간 동안 전통시장 등 필요한 장소로 이동 하는 국민에게 ‘설 연휴 무료 개방 주차장 안내’ 서비스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면서 “주차장 이용 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수칙도 꼭 지켜주시기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 공유누리 무료개방 주차장 찾기 서비스 예시


출처 : 행정안전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