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목포 웰빙공원에 무궁화호 객차가 등장해 시민들의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위치는 용당1동 KT동목포지점 뒷편 웰빙공원으로, 객차 2량이 설치되었습니다.

 

시민들의 산책로로 사랑받는 '웰빙공원'에 객차가 놓여 의아해할 수도 있으나, 1980년대를 기억하는 시민들에게는 옛 추억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목포시청 홈페이지 www.mokpo.go.kr/


웰빙공원에 객차가 설치된 배경은 동목포역과 관련이 있습니다. 동목포역은 KT동목포지점 인근인 용당동 925-1번지에서 지난 1953년 8월 1일 배치간이역으로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이후 통학열차로 큰 사랑을 받았으나 1989년 건물이 철거됐고, 2003년 12월 호남선 복선화로 임성리~목포 구간이 시내를 우회하기 위해 지하화되면서 폐역되었습니다. 이후 철도 폐선지는 웰빙공원으로 탈바꿈했습니다.

웰빙공원의 객차 설치는 소규모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입니다.

소규모 도시재생사업은 지역 공동체가 직접 소규모 점 단위 재생사업을 경험함으로써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발전 기반을 마련하는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입니다.

시는 지난 2019년 하반기 소규모 도시재생공모사업에 용당1동 주민들이 직접 제안한 ‘응답하라 1980s 동목포 레일 플랫폼’을 신청했습니다.

 폐열차를 개보수(리모델링)하여 카페와 마을 공방 등으로 활용하는 것이 사업의 골자였습니다.

이를 위해 시는 도시재생사업 사례 교육, 카페 및 마을공방 제조.운영 직무교육, 운영위원 선발 및 협동조합 설립, 마을 축제 등을 준비했고, 현재는 협동조합(가칭 '낭만열차 1953') 설립 절차를 진행 중입니다.

‘낭만열차1953 협동조합’은 전라남도 공모사업인 2021년 공동체 활동지원사업(씨앗단계)에 지원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열차 개선(리모델링)이 완료되면 직접 카페와 마을 공방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시는 협동조합의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주민 협의를 거쳐 KT동목포지점 뒤편을 최종 사업 대상지로 선정한 후 사업 부지 조성, 열차 구매.운반 및 거치, 열차 개보수(리모델링), 경관 정비 등의 계획을 수립했으며, 현재는 열차 운반 및 거치까지 완료했습니다.

시 관계자는 “소규모 재생사업(도시재생 예비사업)은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준비사업으로서의 성격이 강하다.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을 위해서는 국비가 대규모로 투자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주민이 직접 사업을 추진하는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 설립 중인 ‘낭만열차1953 협동조합’을 중심으로 지역사회와 유기적인 협업구조를 구축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목포웰빙공원에 이설한 무궁화호열차 사진


출처 : 전라남도 목포시

+ Recent posts